전공소개
소비자학은 소비자 복지를 증진하고 소비자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통합적 응용 학문입니다.
현대 사회에서 소비의 의미는 단순히 욕구충족의 수단에 머물지 않고,
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및 인식과 이미지에까지 확장되었습니다.
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관심이 소비행위에 집중되고 소비자가 수많은 논의의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
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는 소비자 및 가계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득의 획득,
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,
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
활발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소비자학과는 소비 현상을 이해하고 소비자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조적 전문가를 양성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