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바일 메뉴 닫기
 

학과 소식

청년소비자 리더 아카데미 운영
청년소비자 리더 아카데미 운영
작성자 소비자학과
조회수 772 등록일 2022.12.13
1 2 3 4

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최하고 전국 12개 소비자단체의 협의체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제1회 “청년소비자 리더 아카데미”에 참여하였다(프로그램 주임교수 구혜경). 청년소비자 리더 아카데미는 명사특강, 고령소비자 교육의 이해 및 실습, 기업 현장 실습 등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.


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에서 양성한 청년소비자 리더는 총 43명으로 전공 및 복수전공생으로 구성되었으며 전 학년 고루 분포하였다. 이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양성한 전국 청년 소비자리더의 10%에 해당하며, 이들은 10시간의 특별 교육 및 실습 과정을 이수하고, 공정거래위원장이 수여하는 수료증을 취득하였다. 이후 대전, 세종, 충남 뿐만 아니라 대구지역의 고령소비자 총 600여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소비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.


청년 소비자가 고령소비자의 디지털 소비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세대간의 교류 뿐만 아니라, 소비자학 전공 학생들이 지역 고령소비자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기회였다. 청년소비자리더들은 직접 강의주제를 선정, 교육 자료의 제작하였으며 노인복지관, 노인대학 등 고령소비자를 찾아가는 방문 교육을 실시하였다. 특히, 키오스크 이용법, 보이스피싱 예방법, 앱을 이용한 은행 서비스 이용이나 기차표 예매, 소비자 피해 시 구제 방법 등에 대한 교육에 대한 고령소비자의 반응이 좋았다. 


소비자학과는 향후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, 고령소비자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할 예정이다.


첨부